본문 바로가기
주식

인삼과 홍삼의 차이와 복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부부남 2023. 6. 3.
반응형

 

 

인삼밭 이미지

인삼의 개요

 의학적으로 근본적인 허약증인 기공(氣孔)의 결핍을 보충하고 체력을 회복시키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약용 식물입니다. 학명은 Panax ginseng이며 "panax"는 그리스어로 "모든 병을 치료한다"는 의미입니다. 인삼은 주로 한반도와 중국 북부 지역에서 자라며, 긴 역사 동안 중국의 전통 의학에서 중요한 재료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인삼은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화합물은 "인삼 사이토킨"이라고 불리는 Ginsenosides입니다. Ginsenosides는 면역 강화, 항산화, 항염증, 항암, 항스트레스, 항노화 등 다양한 생리학적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삼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주된 장점 중 하나는 체력과 기력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인삼은 에너지 수준을 향상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하여 전반적인 체력을 향상합니다. 또한 인삼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인삼은 또한 뇌 기능을 증진시키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인삼은 보통 건조한 상태로 복용되며, 차, 분말, 액체 추출물 등의 형태로 시장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삼을 복용하기 전에는 의사나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약물 복용이나 기타 건강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우에는 복용 전에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홍삼의 개요

홍삼은 Panax ginseng의 가공 형태로서, 건조된 인삼에 증기 처리를 한 후 건조하여 얻어지는 약용 식물입니다. "홍삼"이라는 이름은 그 색깔이 특징적으로 빨간 갈색을 띠기 때문에 붙여진 것입니다. 홍삼은 한반도와 중국 북부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며, 인삼과 마찬가지로 중국의 전통 의학에서 오랜 역사 동안 중요한 재료로 사용되었습니다.

 

홍삼은 인삼과 비교하여 화학적 구성은 유사하지만, 증기 처리 과정을 거침으로써 일부 화합물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주요 화합물로는 인삼과 동일한 Ginsenosides뿐만 아니라, Saponins, Polysaccharides, Peptides 등 다양한 화학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홍삼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그 주된 장점 중 하나는 면역 강화 효과입니다. 홍삼은 체내 항산화 작용을 촉진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또한, 홍삼은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어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암 효과와 항노화 효과도 또한 홍삼에 기여하는 효과 중 일부입니다.

몸에 좋다는 인삼 이미지

 

 

 

목차

1) 인삼과 홍삼의 차이

2) 인삼과 홍삼의 복용방법

3) 인삼과 홍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4) 결론

 

[  인삼과 홍삼의 차이를 도표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

  인  삼 홍  삼
정의 약용 식물 가공된 인삼
처리방법 건조 증기처리 및 건조
섹상 갈색 또는 흑갈색 빨강색
화학 성분 Ginsenosides Ginsenosides  포함,Saponins 포함,Polysacharides 포함
주요 효성 체력증진, 스트레스 관리, 뇌기능 향상 면역강화,항산화 효과,항염증 효과,항암효과, 항노화 효과

인삼은 건조한 상태로 사용되며 주로 체력 증진과 스트레스 관리에 사용됩니다. 반면에 홍삼은 증기 처리 후 건조되며 면역 강화, 항산화 효과, 항염증 효과, 항암 효과, 항노화 효과 등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결론

인삼을 홍삼으로 만들어  인삼의 본래의 효과와 효능을  극대화시켜  복용함으로써 인삼으로 복용할 때 보다  그 이상의 효능을 자랑하는 것이 홍삼입니다.  그래서 예전부터   면역력이 떨어지면 홍삼을 먹으라는 옛 어른들의 말씀이 옳다. 명절 때면  효도선물로도 홍삼이 인기가 많다. 노약자분들한테 아주  좋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격에 대한 부담으로 먹고 싶어도  자주 먹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앞으로  지금보다  더 저렴하게 보급되어  누구나 손쉽게 찾아 먹을 수 있는 국민 영양제이자  최고의 건강기능식품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랐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